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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시험일정, 시험과목 안내

유망자격증가이드 2010. 12. 27. 16:12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시험일정, 시험과목 안내


소비자전문상담사란?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소비자들의 불만 해결 및 피해규제, 소비자 의사결정을 위한 각종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상담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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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소비자학회

 

②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과목
 
   - 소비자학(소비자와시장, 소비자교육론) 

   - 소비자법과 정책(소비자정책론, 소비자보호론) 

   -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사결정론, 소비자행태론) 

   - 소비자조사법(사회조사방법론, 연구방법론)

   - 소비자상담(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③ 소비자전문상담사 응시자격

   - 4년제 대학 이상 소비자학 관련학과 졸업자, 전문대 졸업자.

 

④ 소비자전문상담사 합격기준

   - 소비자학 관련학과에서 위의 교과목을 이수하고 현장실습을 마친자 중 4년제 대학
      이상의 졸업자는 1급, 전문대 졸업자는 2급의 소비자상담사 자격증 부여.

 


 

소비자전문상담사 수행 직무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조사등 소비자 복지향상 유도하는 직무수행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 정보


시험일정



시험과목


소비자전문상담사 진로및 전망
- 관련직업 : 고객상담원, 소보자 보호단체 관리자

실시 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소비자전문상담사 응시자격

2급: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은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가능.

1급: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 후 해당 분야 실무경력 3년 이상, 대학 졸업자로서 관련 분야 실무 경력 3년 이상,
       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5년 이상 등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 시험일정 및 취업전망 및 향후 진로

소비자전문상담사는 마치 민간자격증인것처럼 보이지만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2002년 신설된 국가기술자격증 33개 종목중 하나로써, 민간 소비자 단체가 증가하고 고객 서비스가 중요해짐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는 통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능력과 자격을 갖춘 전문인의 양성이 필요해짐에따라 여성특별위운회에서 신설을 요청했습니다.


소비자 상담은 소비자의 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해주고, 난처한 기업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중간자 역할을 합니다.
복잡한 소비자 문제를 상담하여 처리하고 소비자 문제 처리 업무를 기혹 및 관리, 평가하며 소비자와 기업간의 업무를 연결 및 조정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기업은 행정기관, 소비자 단체 모두 포함되어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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