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바다에 빠지다

건강에 좋은 차(茶) 본문

다이어트정보

건강에 좋은 차(茶)

유망자격증가이드 2010. 12. 23. 16:48

 

 

■ 소염살균에 좋은 [매실차]


매실에는 유기산이 함유 돼 있으며, 칼슘, 인, 칼륨 등 무기질과 소량의 카로틴이 들어있다.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이 있어, 식중독을 예방, 치료하고 정장작용이 뛰어나, 설사나 변비의 완화를 돕는다.
화농성 여름을 지닌 사람에게 좋다.덜익은 매실의 과육을 벗겨 핵을 제거하고, 연기에 건조시킨 것을 '오매'라 하며,

일반적인 푸른색의 매실은 '청매'라고 한다. 오매는 물 2l에 약 30g의 오매를 넣고, 끓인 다음,

걸러서 찻잔에 담고 꿀을 타서 마신다.


■ 음용 법
청매를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뒤,

보관용 유리병에 매실과 설탕을 한 층씩 번갈아 담아 밀봉해 만든다.
이즙을 끓여 마시거나,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신다.

 

 

 

 

■ 비타민 C가 풍부 [감잎차]


감잎에는 비타민 C, 칼슘, 타닌 등이 풍부하다.
이러한 양질의 비타민C는 세포재생과 미백, 여드름 완화 등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이뇨작용이 있으며, 혈압과 동맥경화 및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
단, 감잎은 약산을 띄므로, 알카리성의 약초나, 차와 함께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변비가 심한 사람은, 변비를 악화 시키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음용 법
끓인 물을 100ml를 70도씨 정도로 식혀서 말린 감잎 2~3g 을넣고, 15분 정도 우려낸다.
이때, 매실주를 한 방을 넣거나, 유자청을 한 쪽 넣으면, 음식궁합이 맞아, 향이 더욱 풍부해지고 몸에도 좋다.

 

 

 

 

 

■ 피부를 맑게 하는 [감식초]
타닌과 아스코르브산이 풍부해, 피부에 활력을 주고 맑게 한다.여드름 완화는 물론, 몸의 유연성 증가도 가져와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
신맛이 입맛을 돌게 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감식초는 숙성기간이 길수록 검은색을 띄며,

맛과유기산 함량이 높아져 영양이 풍부해진다.


■ 음용 법
보통 냉수나 기타음료 등에 1대10의 비율로 섞어 하루 3회 정도 음용한다.

 

 

 

 

 

■ 기혈순환을 원할하게 [구기자차]


구기자 차는 예로 부터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 시키는 효능이 있다.
기혈순환을 원할하게 해줌으로, 여드름 환화에 일정 도움을 준다.단 감기가 심하거나

 열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것이 좋다.

 

■ 음용 법
말린 구기자 열매를 뭉근한 불에 천천히 달이는 것이 좋다.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벌꿀을 타서 마시기도 한다.

 

 

 

 

 

■ 섬유질이 많은 [애플티]


홍차에 사과 향을 더하거나, 사과 말린 것을 넣어 만든 차다.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 C와 칼리,나트륨,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다.
비타민C는 고혈압 예방 및 치료를 돕는다.섬유질이 풍부해 ,소화촉진은 물론, 철 분 흡수율도 높인다.
주로 입이난 코, 주변부에 여드름이 자주 나는 사람에게 권한다.

 

■ 음용 법
잘 씻은 사과에 차가운 물을 부어 끓인 물에 홍차를 함께 우려내는 방식으로,

홍차는 카페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자주 마시는 것보다 식후, 한두 잔씩 음용하는 것이 좋다.

 





좋지 않다고 무조건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좋아하는 것을 못 먹는 것도 일종의 스트레스 이므로,

대신 적게 먹거나, 다른 음식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 유분이 많은 것

튀김이나 비계등을 많이 포함한 음식,피지도 피부의 기름,지방이다. 결국 재료가 없으면 분비도 줄어든다.

유분이 많은 음식은 결국 피지 분비가 늘어나고,『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지방질의 분해를 늘려주는 비타민B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식 후 귤이나 사과는 반드시 먹자.

 

■ 당분이 많은 것
당분은 혈당지수를 높이고, 피부를 건조하게 하며,주름과 과각질화로 모공을 막아『여드름』이 된다.
식생활과 관련된 여드름 개선은 사실 논란도 많다. 중요한 것은 균형있는 건강식이라고 생각한다.

무조건 참는 것도 무리고, 음식에는 각각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어느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이전 날 과음을 했다면 여드름 스킨을 평소보다 더 바른다든지, 보습을 좀 더 신경쓰고, 유분을 많이 섭취했다면

 야채, 과일로 균형을 맞추어 주고, 각질이 두터워 졌다면 여분의 각질을 제거한다.

이처럼 들어온 것을 원활하게 나 갈 수 있도록 배려해 두는 것이 좋은 식생활 개선 방법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