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Nokia X6
- 스마트폰공짜
- 스마트폰 무료증정
- 9급공무원
- 모토쿼티
- 핸드폰공짜
- iPhon
- 자격증취득
- 진학준비
- KG아이티뱅크
- 직업상담사
- htc 디자이어
- 군무원 시험과목
- KG인테리어뱅크
- 실시간주식
- 공짜스마트폰
- 넥서스원
- 주식하는방법
- 유망자격증
- 구혜선폰
- 옵티머스큐
- KGITBANK
- 주식시세
- 연예인관리사 자격증
- 사회복지사
- 가입비무료
- 아이폰 4G
- 갤럭시s
- 취업준비
- 노인심리상담사
- Today
- Total
정보의 바다에 빠지다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과목, 시험일정 안내와 연봉 및 진로 전망 알아보기 본문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과목, 시험일정 안내와 연봉 및 진로 전망 알아보기
소비자전문상담사란?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소비자들의 불만 해결 및 피해규제, 소비자 의사결정을 위한 각종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상담사를 말한다.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 관련 상세안내 및 관련자료 무상지원받기 [무료신청] ( ※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무료자료를 지원 받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무료자료를 신청해보세요! ) |
소비자전문상담사 주요업무
소비자전문상담사는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 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상담을 통하여 소비자 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해 주고, 복잡한 현대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 교육의 기획과 실행을 통해 소비문화 합리화 및 건전화에 기여함으로써 소비자 복지의 향상을 유도하는 일을 수행한다.
- 업무 기업의 상품기획, 소비자의 기호상품의 개발 조력
- 상품과 서비스 등에 대한 불만과 피해 상담
-상품의 성공, 안정성, 경제성, 사용목적에 따른 구매상담과 조언
- 상품의 서비스 및 취급방법의 상담과 조언
- 소비자를 위한 팜플렛, 상품설명서 등 자료의 작성과 검토
- 기업, 행정기관, 소비자 관련 부서간의 업무연결 및 조정 역할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 취득방법
① 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입학
② 소비자전문상담사는 필수이수교과목이 없으므로 현 교과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개별적으로 시험 준비
③ 산업인력공단의 자격시험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 정보 안내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요건 응시자격
2급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은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1급
①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 후 해당 분야 실무경력 3년이상
② 대학 졸업자로서 관련 분야 실무경력 3년 이상
③ 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5년 이상 등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1급 필기 실기 합격기준
- 필기는 매 과목 40점 이상 그리고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필기를 합격 할 수 있습니다
- 실기는 60점 이상 고득점이 되어야 합격 할 수 있습니다요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일정
1급
2급
자격시험 관련 사항
시험과목
2급
-필기
1.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2. 소비자관련법
3.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4. 소비자와 시장
- 실기 : 소비자상담실무
1. 소비자 관련 자료의 기획과 분석
2. 유형별 소비자상담 적용능력
3. 소비자 관력 자료 및 보고서 작성 능력
1급
- 필기
1. 소비자법과 정책
2. 소비자상담론
3. 소비자정보관리 및 조사분석
- 실기 : 고급소비자 상담실무
1. 소비자상담 자료의 분석과 활용능력
2. 소비자상담부서의 기획과 운영능력
3. 소비자조사 능력
4. 소비자교육 및 연수의 기획과 수행 능력
시험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선다형
- 실기 : 복합형(소비자정보 site 활용 및 문서작성 프로그램)
합격기준
1급
- 필기 :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2급
- 필기 : 매 과목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소비자전문상담사 진로 및 미래전망
- 기업의 소비자상담 일반문의 및 구매 관련 상담부서, 콜 센터, 고객지원 센터 업무, Help Desk 센터 운영 업무 수행 가능
- 소비자단체에서 소비자상담, 소비자교육, 상품검사 및 실량검사, 소비자의식조사 및 소비생활환경실태조사, 국제협력,
캠페인, 정책연구 및 제안 관련 업무 수행 가능
- 정부기관 즉, 기획재정부, 한국소비자원, 행정안전부, 공정거래위원회 등에서 소비자 정책 총괄 및 조정, 소비자에 관한
법률 운용, 소비자원 및 소비자단체 지원과 육성 및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의 실질적 업무 수행,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보호시책 총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정보 제공업무 수행 가능
- 소비자상담 전문 인력양성, 소비자 업무 관련 컨설팅 기관 등 소비자 전반에 걸친 교육, 자문 등의 업무 수행 가능
소비자상담전문가는 기업의 소비자상담 일반문의 및 구매 관련 상담부서, 콜 센터, 고객지원 센터 업무, Help Desk 센터 운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소비자상담전문가는 소비자단체에서 소비자상담, 소비자교육, 상품검사 및 실량검사, 소비자의식조사 및 소비생활환경실태조사, 국제협력, 캠페인, 정책연구 및 제안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소비자전문상담가는 정부기관 즉, 기획재정부, 한국소비자원, 행정안전부, 공정거래위원회 등에서 소비자 정책 총괄 및 조정, 소비자에 관한 법률 운용, 소비자원 및 소비자단체 지원과 육성 및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의 실질적 업무 수행,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보호시책 총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정보 제공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상담 전문 인력양성, 소비자 업무 관련 컨설팅 기관 등 소비자 전반에 걸친 교육, 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 관련 상세안내 및 관련자료 무상지원받기 [무료신청] ( ※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무료자료를 지원 받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무료자료를 신청해보세요! ) |